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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상수지 24개월 연속 흑자…우리 경제, 진짜 좋아지는 걸까?

by 소하모 2025. 6. 11.



언뜻 보면 반가운 소식이다.
경상수지가 24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숫자만 보면 마치 “대한민국 경제, 무적 모드 돌입!”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 흑자가 정말로 경제 회복을 의미할까?



1. 경상수지란 무엇인가?

먼저 정리하자.
**경상수지(Current Account Balance)**란
한 나라가 상품, 서비스, 본원소득, 이전소득을 주고받은 총합이다.

쉽게 말해,
• 우리가 수출해서 번 돈
• 해외에서 이자나 배당으로 받은 돈
• 외국에 송금하거나, 받는 돈까지
이 모든 흐름을 계산한 값이다.

흑자라는 건 벌어들인 외화가 나간 외화보다 많다는 뜻이다.



2. 흑자? 그런데 양은 줄었다

2025년 4월,
경상수지 흑자는 57억 달러.
들어보면 대단해 보이지만, 3월에는 91억 달러였다는 사실.
불과 한 달 사이에 34억 달러 줄었다.

이유는 본원소득수지에서
외국인에게 지급한 배당금 때문이다.
외국계 기업이 한국에서 수익을 내고, 그 수익을 본국으로 송금하면서
흑자 규모가 줄어든 것.

→ 경상수지 흑자 = 무조건 경제 호조는 아님



3. 수출이 늘어서 흑자? 아니다, ‘불황형 흑자’ 가능성

여기서 핵심 용어 등장.
불황형 흑자(Recessionary Surplus)

이건 무슨 뜻이냐면,
• 수출이 늘어나서가 아니라
• 수입이 줄어서 생긴 흑자라는 얘기다.

수입이 줄었다는 건
• 기업들이 설비투자를 줄이고
•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즉, 경제의 디플레이션적 압력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



4. 그래도 상품수지는 건재

다행히도,
**상품수지(Goods Balance)**는 여전히 튼튼하다.
4월 기준 약 89.9억 달러 흑자.

효자 품목은
• 반도체(+16.9%)
• 의약품(+22.3%)
• 무선통신기기(+6.3%)

이처럼 일부 경쟁력 있는 수출 산업이 전체 수지를 떠받치고 있다.
다만 이 역시 산업 편중 문제로 해석할 수 있다.



5. 서비스수지와 본원소득수지는 여전히 약점

서비스수지(Service Balance)
여기선 여전히 적자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운송 부문, 즉 해상 운임 감소로 인해 수익이 줄었다.

**본원소득수지(Primary Income Balance)**는
앞서 언급한 배당금과 이자 지급 등으로 인해 흑자폭 축소 요인이 됐다.

즉, 경상수지의 구성 중
진짜로 안정적인 건 상품수지뿐이라는 얘기다.



6. 미국의 통상 압박, 변수로 부상 중

최근 한미 통상갈등 조짐이 다시 보인다.
미국은 한국에게 무역 불균형 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 철강
• 배터리
• 자동차 부품 등

관세나 수입 제한 조치가 다시 거론되고 있다.
이는 향후 수출 주도형 회복에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다.



7. 환율과의 관계는 복잡하다

흔히
“경상수지 흑자 → 원화 강세 → 환율 하락”
을 떠올리지만, 최근엔 통하지 않는다.

2025년 6월 기준,
USD/KRW 환율 1,480원 돌파
= 경상흑자와는 반대의 흐름이다.

이는
• 글로벌 자본이 여전히 달러 선호
• 한국의 금리 정책
•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겹친 결과

결국 경상흑자 ≠ 원화 강세 공식은 옛말



결론: 경상수지 흑자, ‘무조건 좋은 뉴스’는 아니다
• 흑자는 맞다.
• 하지만 흑자의 ‘질’을 따져봐야 한다.
• ‘불황형 흑자’인지, ‘수출 주도형 흑자’인지
• 수입 둔화에 의한 착시인지
• 외국계 자본 유출 구조인지

이제는 숫자 하나로 안심할 수 없는 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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