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원 할인 쿠폰 받았어요!”“앗, 3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이네…”처음엔 득템한 줄 알았지.근데 이상하게도필요 없던 물건까지 장바구니에 담고 있는 나.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이건 바로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때문이야.즉,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같은 사실을 다르게 받아들이는 심리.⸻💡 프레이밍 효과란?간단히 말해,같은 내용을 어떤 ‘틀’로 보여주느냐에 따라 판단이 달라지는 현상이야.예를 들어 같은 숫자라도: • “95% 생존율”이라고 하면 안심되지만 • “5% 사망률”이라고 하면 무섭게 느껴져소비에서도 마찬가지야.“할인”이라는 말은 이득처럼 느껴지지만,실제로는 더 많이 사게 만들기 위한 심리적 설계일 뿐이야.⸻왜 쿠폰이 지갑을 더 열게 만들까?1. 할..